구글 플레이스토어 앱 검색이 잘되게 하는 방법 TIP 안내
그럼 검색이 잘되게 하는 방법이 있나요? 라고 문의주시는데 사실 구글은 검색에 대한 자체 알고리즘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앱 개발자라도 검색 순위에 대한 방법은 알지 못합니다.
그래도 가장 기본적이고 일반론적인 방법들이 있기 때문에 해당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가장 안좋은 것이 기존의 출시된 앱 이름을 비슷하게 쓸 경우죠!!
이 경우, 노출도 안될 수 있지만!! 다른 앱 이름을 도용했다는 이유로 정책위반으로! 앱이 삭제될 수 있어요.
예시) 스윙 무료 앱 제작
앱 설명) 마켓에서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제목란에 해당하는 키워드를 넣어주세요.
Tip) 다운로드 수가 없는 초기 앱일 경우에 가장 확실하게 상위를 올라갈 수 있는 방법이 키워드와 앱 제목을 일치시키는 것입니다.
적절히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되지만 이 또한 자칫 욕심을 부려 일반 명사를 앱 제목으로 사용할 경우 (예시 => 병원, 도서관, 학교, 학원 등) 앱 이름의 개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재 다운로드율이나 브랜드 홍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며 그만큼 해당 키워드를 사용하는 경쟁 앱들이 많기 때문에 검색만족도가 좋지 않습니다.
자사명과 핵심 명사를 적절히 섞어주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예 ) 취업은 잡코리아 앱! –공채,면접,입사지원까지
예 ) CJmall – 매일 새로운 핫딜과 쿠폰 할인 혜택!
예 ) G마켓 – 쇼핑은 시작부터 끝까지 G마켓 앱에서
** 구글에서는 키워드를 작성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어요.
반복적이거나 과도하게 키워드를 열거하거나 앱과 관련이 없는 키워드를 열거할 경우 메타데이터 정책위반으로 앱을 정지하거나 삭제할 수도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예) 강아지, 고양이, 애완견, 애완묘, 강아지사료, 고양이사료….. 이렇게 키워드를 느열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3. 앱 설명에 주요 키워드를 문장으로 제시하기
예시) 스윙은 무료 앱제작 도구로서 누구나 실시간으로 만들 수 있는 앱 제작 도구 입니다.
여러분도 스윙을 이용해 무료 앱을 제작하여 앱 제작자가 되어보세요.
설명) 자연스럽게 앱을 설명하는 문장을 만들어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노출합니다.
Tip) 고객들은 주로 상위의 텍스트를 집중하여 봅니다.
따라서 상위에는 고객들이 원하는 정보를 정리하여 작성하고, 하위에는 키워드가 반복될 수 있도록 키워드를 많이 노출하여 설명을 작성하도록 합니다.
구글의 검색알고리즘은 전체 텍스트의 키워드 빈도를 색인하여 필터링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문장에 공략 키워드를 노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고 퀄리티 스크린샷 이미지 사용하기
5. 사용자의 평점 및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