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토어

플레이스토어 앱 출시하기

13256 views 9월 4, 2018 7월 13, 2020 user 1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앱을 등록하는 방법 _2020년 4월 업데이트 버전


* 플레이스토어 앱 등록을 위해서는, 먼저 구글 개발자 계정을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구글 개발자 콘솔사이트: https://play.google.com/apps/publish/

해당 사이트에서 계정을 등록한 뒤, 이용료 25$ 를 결제해주세요.(한번 결제시 평생 이용)

결제가 완료 된 후 구글플레이스토어 개발자 콘솔 화면으로 들어와서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일반 지메일 계정이 있다고 해서, 해당 계정이 구글 개발자 계정이 되는 것이 아니며, 구글 콘솔에서 25달러 등록수수료를 결제한 계정이 개발자 계정이 됩니다.

 

구글 개발자계정 등록방법은 도움말 매뉴얼을 참고해주세요.

▶ 구글 개발자 계정 등록방법 매뉴얼 보러가기

플레이스토어 출시는 스윙투앱 유료버전앱 혹은 무료상용버전앱만 가능하구요!

무료앱은 스토어 출시가 불가합니다. 


 

플레이스토어 앱 출시 방법은 영상으로도 확인이 가능해요! _2020년 7월 업데이트 버전입니다.


구글 개발자 콘솔사이트 – 앱출시하기

콘솔사이트에 들어오면 가장 먼저 [구글플레이에 안드로이드 앱 출시] 버튼을 선택해서 앱을 만들어줍니다.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창에서 기본언어는- 한국어로 지정해놓고, 앱 이름(제목)을 입력한 다음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앱을 등록할 때 필요한 메뉴는 

 앱 버전, 스토어 등록정보, 콘텐츠 등급, 가격 및 배포, App content 이렇게 5단계만 기억해주세요.


 

어플리케이션 만들기를 선택하고, 앱 이름을 입력하면 바로 ‘스토어 등록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토어 등록정보에서 먼저 앱 정보를 입력한 뒤 다음 단계들로 이동할게요. 

 

STEP.1 스토어 등록 정보

스토어 등록정보는 플레이스토어에서 보여지는 앱의 이미지, 정보, 설명 등을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내용을 입력할 때는 필수입력사항 파란색 [*]모양 으로 된 부분만 입력해주시면 되요. 

그 외는 선택사항이니 해당 사항이 있을경우만 입력해주세요

1. 제목: 앱 이름을 입력합니다.

2. 간단한 설명: 앱을 설명하는 내용을  간단하게 입력합니다.

3. 자세한 설명: 앱 소개를 좀 더 구체적으로 입력합니다. 많이 써도 좋으니 상세하게 앱을 설명하는 문구를 넣어주세요.

 

4. 고해상도 아이콘 입력: 앱 아이콘에 넣을 이미지를 첨부합니다. *사이즈 확인하여 넣어주세요

5.스크린샷 이미지 : 앱 실행시 보여지는 화면을 캡쳐해서 스크린샷 이미지를 첨부합니다. (최대 8장)

스크린샷이미지는 위의 사이즈 확인 및 주의사항을 참고해주세요.

6. 그래픽 이미지 입력: 그래픽 이미지를 첨부합니다. *사이즈확인하여 넣어주세요

 

그래픽 이미지의 용도?

그래픽이미지는 플레이스토어에 보여지는 이미지는 아니구요.

출시 후 스토어 출시 링크를 공유하게 되면 페이지 정보에서 섬네일 이미지로 표시가 됩니다~!

 

7. 어플리케이션 유형: 해당 앱이 어플리케이션인지 게임인지를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모두 ‘어플리케이션’ 선택

8. 카테고리 : 해당 앱의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화살표를 눌러서 다양한 카테고리 종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등급: 콘텐츠 등급은 해당 메뉴에서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다음 메뉴[콘텐츠 등급]에서 따로 설문지를 입력하여 등급을 내게 됩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그냥 지나가주시면 됩니다.

9. 태그관리 (필수입력항목 X): [태그 관리] 를 선택하면 태그를 추가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내가 올리고자 하는 앱의 컨텐츠 및 카테고리에 맞는 태그를 선택하여 추가할 수 있구요. 최대 5개까지 추가 가능합니다.

필수 입력 항목은 아니기 때문에 입력하지 않고 넘어가도 괜찮습니다.

10. 이메일: 담당자 이메일을 기재합니다. 그 외 웹사이트, 전화번호는 선택사항입니다

★항목 추가 안내_ 2019.08.13 추가

카테고리 입력이 끝나면 [태그 관리] 라는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그 관리는 2019.08.13 추가된 항목이구요.

카테고리별로 앱을 탐색할 수 있으며, 관련성 높은 앱을 검색하고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검색 순위를 높이는 용도 아님)

필수 입력 항목은 아니기 때문에 입력하지 않고 넘어가도 괜찮습니다. (앱 출시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에요~!)

만약 태그 관리를 추가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이용방법은 함께 기재해드릴게요~!

 

[태그 관리] 를 선택해주세요.

[태그 관리] 를 선택하면 태그를 추가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내가 올리고자 하는 앱의 컨텐츠 및 카테고리에 맞는 태그를 선택하여 추가할 수 있구요. 최대 5개까지 추가 가능합니다.

[추가] 버튼을 선택해서 태그를 추가해주세요.

 

추가를 완료하고, 이전 버튼 (상단의 ← 버튼)을 누르면 스토어 등록정보로 다시 이동합니다.

추가해놓은 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토어 등록정보 내용 입력 완료]

스토어 등록정보 내용이 입력이 모두 끝나면, 페이지 하단의[임시저장]버튼을 눌러서 저장해주세요.

저장이 완료되면, 왼쪽에 보시는 것처럼 스토어 등록정보 버튼이 초록색으로 바뀌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용 입력이 되지 않는 메뉴들은 회색버튼이구요. 입력이 모두 완료된 메뉴는 버튼이초록색으로 활성화되요.

 


 

STEP.2 앱 버전 – 프로덕션 APK 파일첨부

스토어등록정보 입력이 완료되었다면 [앱 버전]으로 이동합니다. 

앱 버전은 스윙투앱에서 제작한  APK파일을 등록하는 페이지에요. 

앱을 구성하는 APK파일을 업로드해야만 정상적인 출시가 가능합니다~! _ 유료버전앱, 무료상용버전앱만 등록 가능합니다. 

왼쪽 카테고리에서 [앱 버전] 메뉴를 선택하면 오른쪽에 앱 버전 페이지가 열립니다.

여기서 프로덕션에 [관리]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프로덕션이란 플레이스토어에 오픈이 되어 전체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구요.

테스트로 하실 경우 베타를 선택해서 등록 후, 테스트 한 뒤 다시 프로덕션으로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새 버전 출시하기] 를 선택해주세요.

[새 버전 출시하기]를 선택하면 [Google Play 앱 서명] 창이 뜹니다.

***여기서 스윙으로 앱을 제작하고 배포하는 분들은 반드시 ‘선택 해제’ 로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계속을 선택하면 APK파일이 제대로 업로드 되지 않는 오류가 생겨요 ㅠㅠ

 

다음으로 출시할 APK파일을 등록하시면 되는데요.

[파일찾아보기]를 선택해서 파일을 등록하거나, 해당 창으로 드롭하여 APK파일을 등록할 수 있어요~!

 

*APK파일은 어디서 다운받나요??

APK파일은 스윙에서 앱제작 요청 후 이메일로 발송된 APK파일을 이곳에 첨부하면 되구요.

스윙 홈페이지 → 앱운영 페이지 → 버전관리→앱제작이력 페이지에서 APK파일을 직접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앱제작이 완료된 후앱운영- 버전관리 – 앱제작이력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APK파일 받기 버튼]을 누르면 사용자의 PC로 파일이 다운되요.

다운된 APK 해당 파일을 구글 플레이 – 앱 버전 – APK파일로 업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 플레이스토어 등록은 유료버전으로 전환된 앱만 등록가능하다는 것!! 아시죠? ^^ (혹은 무료상용버전의 앱도 등록이 가능해요)

 

APK파일 업로드가 되었구요.

하단의 ‘이번 버전의 새로운 기능’에 해당 앱의 새로운 기능 등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필수 입력사항은 아니라서 그냥 넘어가셔도 되요.

[저장]을 눌러주세요.

 

*중요* 반드시 [저장]까지만 눌러 주시고 다음 단계로 이동해주세요. (검토 버튼은 선택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버전관리는 다음 단계 메뉴들을 입력한 뒤에 마지막에 다시 돌아와서 최종 제출을 해야 해요.

따라서 일단 저장해주시고 다음 단계들을 진행해주세요.


 

STEP.3 콘텐츠 등급

세 번째 단계 콘텐츠 등급으로 이동합니다. 

콘텐츠 등급은 앱의 콘텐츠 및 사용연령 등급을 최종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콘텐츠 등급 메뉴에서는 해당 앱의 콘텐츠(앱의 카테고리)를 정하고, 사용연령 등급을 매기는 단계입니다.

[계속] 을 선택해주세요.

1.이메일주소를 입력합니다.
2.이메일주소를 다시 입력해주세요.
3.앱카테고리 선택 : 2단계 스토어 등록정보에서 카테고리를 선택했어요. 해당 카테고리도 동일한 카테고리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내가 가진 앱의 성격과 유사한 카테고리가 없다면, 제일 마지막에 보이는 유틸리티, 생산성, 기타 종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카테고리도 신중하게 잘 선택해야 해요. 앱 심사를 할 때 카테고리와 관련이 없는 것을 선택했을 때 심사 거절이 될 수도 있어요.

 

[설문지 체크]
카테고리 선택이 완료되면 등급 설정을 위한 설문조사가 진행됩니다.
캡쳐한 화면을 보시고, 그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단, 카테고리 종류에 따라서 설문조사 내용이 조금씩 변경됩니다.)

설문지 항목 체크가 완료되면 [설문지 저장] 버튼을 누른 뒤 , [등급계산] 버튼을 눌러서 완료합니다.

*설문지 항목도 솔직하게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해당 앱에 성적행위, 폭력 관련 이미지가 들어가 있다면 “예” 에 체크하고, 그에 맞는 등급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등급을 잘못 넣는 것 역시 심사에서 거절 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등급 산출 완료]

등급 산출이 완료되었습니다. 보통 전체이용가가 많이 나오구요.

[등급 적용]을 눌러주세요.

 

[콘텐츠 등급 적용 완료]

이렇게 3번째 메뉴 단계인[콘텐츠 등급]]도 완료되었습니다.

모든 항목 입력이 완료되었구요. 항상 내용 입력이 완료되면 상단의[임시저장]버튼을 꼭 눌러주세요~!

* 만약 새로 등급을 설정하고 싶다면, 하단에 [새 설문지 시작] 아이콘을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앱 콘텐츠 단계로 이동합니다.


 

STEP.4 앱콘텐츠  (2020.04.08 업데이트)

2020년 4월 8일 업데이트 된 내용입니다.

콘텐츠 등급 적용이 완료되면 [앱 콘텐츠] 단계로 이동하여서 아래 정보들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1)개인정보 처리방침 : 앱의 개인정보처리방침 링크를 등록해주세요.

웹사이트를 그대로 앱에 연동시켜서 제작한 분들은(푸시, 웹뷰스타일) 연동한 사이트의 개인정보처리방침 URL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시면됩니다.

스윙투앱으로 제작한 사용자분들은 스윙투앱에서 제공하는 개인정보처리방침 URL을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스윙투앱 사이트의 [서비스이용약관]을 수정하여 해당 링크를 넣어주세요~! (스윙투앱으로 제작한 앱에서만 적용 가능합니다)

★ 중요 개인정보 처리방침 URL 항목은 해당 포스팅을 꼭!! 참고해주세요

플레이스토어 개인정보처리방침 URL을 넣는 방법 보러가기

2)광고 항목: 앱에 광고가 있는지 없는지를 체크합니다.

*애드몹 적용앱, 구글애즈 광고가 셋팅되어 있거나, 무료상용앱은 광고가 있음에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3)앱 엑세스 권한: 앱에 제한되어 이용되는 기능이 있는지, 모든 기능 이용이 가능한지 체크합니다.

4)타켓층 및 콘텐츠: 앱 연령대를 체크하는 것으로 앱이 어린이에게 위해한 앱이 아닌지를 판단하는 항목입니다.

 

— 상세 체크 방법은 아래 움짤 이미지로 확인해주세요.–

4개 항목이 모두 제출됨으로 표시되어 있으면 완료된 것이구요.

이제 마지막 단계인 [가격 및 배포] 로 이동해주세요.


STEP.5 가격 및 배포

마지막 단계인 가격 및 배포로 이동합니다. 

가격 및 배포는 배포방법- 유료, 무료를 결정하고 구체적인 앱 배포방법을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1. 배포방법 선택: 앱이 무료로 이용되는 앱인지, 유료인지 확인하는 것으로 앱의 성격에 맞게 체크합니다.

2. 국가: 모든 국가 선택에 체크합니다. (특별한 경우가 있는 경우 나라를 직접 선택해도 됩니다.)

 

[설문항목 체크]

3. 콘텐츠 가이드라인에 체크합니다.

4.미국 수출법규에 동의한다고 체크합니다.

 

[5단계 가격 및 배포 입력 완료]

모든 항목 입력이 완료되었구요. 항상 내용 입력이 완료되면 상단의 [임시저장]버튼을 꼭 눌러주세요~!

그러면 왼쪽 메뉴바에 [가격 및 배포]아이콘이 초록색으로 활성화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 5단계의 앱 등록 메뉴에 불이 들어온 것을 확인해주세요.


 

STEP.6 출시준비

총 5가지 메뉴 입력이 완료된 후 – 다시 [가격 및 배포] 페이지로 이동 후 화면 하단을 보시면 [출시준비] 파란색 버튼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페이지 하단의[출시 준비]버튼을 선택하면 – ‘앱을 게시할 수 있음’ 창이 뜹니다.

해당 창에서 [버전관리]를 선택해주세요.

다음 페이지에서 다시 [버전수정] 버튼 선택해주시구요. 

하단의 [검토] 버튼 선택해주세요. 

 

최종적으로 [프로덕션 출시 시작]버튼이 생성이 됩니다.

선택 하시면, 플레이스토어의 모든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게 된다는 메시지 창이 뜹니다.

여기서[확인]을 눌러주시면 완료~!!!

 

★잠깐!

프로덕션 출시전 이러한 메시지가 뜰 수 있어요.

해당 메시지는 출시에 문제가 없는 내용이구요. 무시하고 진행하셔도 됩니다.

 

플레이스토어 앱등록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STEP.7  앱 출시 완료 (심사기간 7일 이내)

다시 대시보드로 돌아가면, 등록한 앱 상태를 확인할 수 있구요.

프로덕션 출시 시작이 되면 심사가 진행되는 동안은 상태가 ‘게시보류중’으로 확인되구요.

*출시는 바로 되는 것이 아니라, 구글 심사를 거친 뒤 승인이 되는 것이라서 기다려주셔야 해요~!

플레이스토어 심사 기간은 7일 정도 소요됩니다.

심사에서 문제가 없으면 해당 심사 기간 후 출시됩니다

심사가 통과되어 정상적으로 승인이 완료되면, 해당 앱의 상태는 ‘출시됨’으로 변경됩니다.

만약 심사가 거절될 경우, 거절 사유가 사용자의 구글 개발자 메일로 발송되오니 메일을 꼭 확인해주세요!

★ 중요 [앱 심사 시간 변경 안내]

*최대 7일 소요

2019년 8월 기점으로 구글 앱심사 시간이 예전 보다 길어지고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심사 시간이 길어지는 것인지, 계속 이렇게 심사 기간이 유지되는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심사 시간이 길어지는 만큼 출시 까지 시간을 가지고 기다려주셔야 합니다.

★ 중요 [앱 검색 노출 안됨]

플레이스토어에 앱이 정상 출시되어도 앱 이름으로 검색시 스토어에 바로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중요!*

*2019년 9월 구글 알고리즘 변경으로 출시된 앱의 활성화 정도(앱설치수)를 파악한 뒤, 검색 노출을 전환하고 있습니다.

앱이 정상 출시되었으면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앱 출시후에는 출시 링크로 들어가서 앱 설치를 많이 받아주시고, 리뷰, 평점 등도 올려서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

앱 출시가 되었는데 앱을 이용하는 활성화 수치가 적을 경우 그만큼 앱 노출이 늦어집니다.

설치 및 활성화를 진행했는데도 2주일 이상 앱이름으로 검색이 잘 되지 않는다면 구글 개발자 고객센터로 문의주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앱 검색이 안되는데 플레이스토어에서 어떻게 앱을 다운 받나요?

=앱 출시 후 플레이스토어 출시링크(URL)가 생성됩니다.

해당 URL로 접속을 하면 바로 플레이스토어 앱다운페이지로 이동을합니다.

따라서 앱 이름 검색전까지는 다른 사용자들에게 출시 링크를 공유하여 플레이스토어에서 직접 앱을 다운받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스토어 앱 업데이트를 해야 할 경우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플레이스토어 앱 업데이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