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토어

플레이스토어 앱 검색 TIP

26604 views 9월 7, 2018 6월 17, 2020 user 0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 검색이 잘되게 하는 방법 TIP 안내

구글의 경우는 앱이름을 제대로 검색을 해도, 상단 (TOP)에 배치를 시키지는 않아요. 

따라서 앱을 출시를 하고, 앱이름을 검색을 했는데도 앱이 잘 노출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는 보통 출시 후 시간이 좀 지나거나, 앱 다운로드 수가 발생이 되면 자연스럽게 상위로 필터링되어 다시 배치가 되구요.

개발자가 별도 다른 노력을 하지 않아도 처음부터 상위에 배치되는 경우도 있어요. 

그럼 검색이 잘되게 하는 방법이 있나요? 라고 문의주시는데 사실 구글은 검색에 대한 자체 알고리즘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앱 개발자라도 검색 순위에 대한 방법은 알지 못합니다. 

그래도 가장 기본적이고 일반론적인 방법들이 있기 때문에 해당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앱 이름 잘 짓기!!

앱 이름을 정할 때 생각보다 신중히 생각하고 결정해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일반적으로 플레이스토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앱 이름으로 쓸 경우 당연히 본인의 앱 노출이 밀려나죠.

그래서 앱 이름을 정할 때는 나만 사용하고 있는 단어를 쓰거나 잘 사용되지 않는 명사들을 조합하는게 좋아요.

가장 안좋은 것이 기존의 출시된 앱 이름을 비슷하게 쓸 경우죠!!

이 경우, 노출도 안될 수 있지만!! 다른 앱 이름을 도용했다는 이유로 정책위반으로! 앱이 삭제될 수 있어요.

+따라서 앱 이름은 기존에 출시가 되지 않는 것으로!

+많이 쓰는 명사 제외! (예)학교, 학원, 음식, 배달, 게임 등등등

+고유 이름 제외! (예)학교이름, 유명한 게임이름, 유명인사 이름 등등  

위의 안내사항을 참고하여 앱 이름을 정해야 합니다. 

2. 앱 이름에 키워드 노출하기

예시스윙 무료 앱 제작

앱 설명마켓에서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제목란에 해당하는 키워드를 넣어주세요.

Tip) 다운로드 수가 없는 초기 앱일 경우에 가장 확실하게 상위를 올라갈 수 있는 방법이 키워드와 앱 제목을 일치시키는 것입니다.

적절히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되지만 이 또한 자칫 욕심을 부려 일반 명사를 앱 제목으로 사용할 경우 (예시 => 병원도서관학교학원 등앱 이름의 개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재 다운로드율이나 브랜드 홍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며 그만큼 해당 키워드를 사용하는 경쟁 앱들이 많기 때문에 검색만족도가 좋지 않습니다

자사명과 핵심 명사를 적절히 섞어주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 취업은 잡코리아 앱! –공채,면접,입사지원까지

 ) CJmall – 매일 새로운 핫딜과 쿠폰 할인 혜택!

 ) G마켓 – 쇼핑은 시작부터 끝까지 G마켓 앱에서

★주의사항

키워드를 많이 하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 구글에서는 키워드를 작성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어요. 

반복적이거나 과도하게 키워드를 열거하거나 앱과 관련이 없는 키워드를 열거할 경우 메타데이터 정책위반으로 앱을 정지하거나 삭제할 수도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예) 강아지, 고양이, 애완견, 애완묘, 강아지사료, 고양이사료….. 이렇게 키워드를 느열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3. 앱 설명에 주요 키워드를 문장으로 제시하기

예시스윙은 무료 앱제작 도구로서 누구나 실시간으로 만들 수 있는 앱 제작 도구 입니다.

여러분도 스윙을 이용해 무료 앱을 제작하여 앱 제작자가 되어보세요.

설명자연스럽게 앱을 설명하는 문장을 만들어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노출합니다.

Tip) 고객들은 주로 상위의 텍스트를 집중하여 봅니다

따라서 상위에는 고객들이 원하는 정보를 정리하여 작성하고하위에는 키워드가 반복될 수 있도록 키워드를 많이 노출하여 설명을 작성하도록 합니다

구글의 검색알고리즘은 전체 텍스트의 키워드 빈도를 색인하여 필터링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문장에 공략 키워드를 노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고 퀄리티 스크린샷 이미지 사용하기

고 퀄리티의 앱 아이콘이미지스크린샷을 사용하면 앱이 검색결과카테고리 및 추천 앱 목록에 눈에 띄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스토어 등록정보에 모든 그래픽 저작물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앱이 지원하는 플랫폼(스마트폰, 7인치 태블릿, 10인치 태블릿)을 보여주는 고품질 스크린샷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명앱의 사용화면 스크린샷이나앱과 관련된 이미지를 고퀄리티의 이미지로 배치합니다.

Tip) 고 퀄리티의 스크린샷을 최대한 많이 배치하게 되면사용자들에게 앱 설명보다 확실한 정보전달이 가능하며, 검색에 유용한 것은 앱 설명이라면 유저에게 유용한 이미지가 스크린샷일 것입니다. 

실제 검색 알고리즘에도 앱의 입력정보의 완성도를 반영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5. 사용자의 평점 및 댓글

구글 역시 네이버 검색과 동일한 원리가 적용됩니다.

검색 상위에 노출이 되더라도실제 방문자의 만족도가 떨어지게 되어서 평점이 낮아지고다운로드수가 감소하면 그만큼 검색 결과에서도 계속 내려오게 됩니다.

따라서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앱을 등록한 다음에도 사용자들의 평점을 계속 관리해야 합니다. 

통계에서는 실제 어플 다운로드 수사용자 평점사용자 수, Active 사용자 수앱 제거한 숫자구글 플러스 추천리뷰 수 등 이런 통계적 수치들이 전부 검색 결과에 영향을 줍니다.

단 단순 누적 수치보다는 그 비율과 가속도가 더욱 중요하게 반영될 것입니다.


 

◈ 주의사항

1. 앱 설명 작성 시에 주의해야 하는 사항

① 사용 후기

 과도한 세부 정보

③,  오해의 소지가 있는 다른 앱 또는 제품 참조

⑤ 반복적이거나 과도하거나 관련이 없는 키워드

 

.
2.  평점리뷰설치 수에서 주의해야 하는 사항

사용자에게 앱을 평가하도록 요청하면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행위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① 이 알림은 높은 평점에 대한 대가로 사용자에게 할인을 제공합니다.

Google Play 스토어 내 앱의 게재위치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반복적으로 평점을 제출하는 행위

• 제휴쿠폰게임 코드이메일 주소웹사이트나 다른 앱 링크 등 부적절한 콘텐츠를 포함하는 리뷰를 제출하거나 사용자가 제출하도록 조장하는 행위

 

② 이 리뷰는 쿠폰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RescueRover 앱을 홍보하도록 조장합니다.

평점 및 리뷰는 앱 품질의 기준이 되며 사용자가 앱의 신뢰성 및 관련성을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음은 사용자 리뷰에 응답할 때 참조할만한 가이드라인입니다.

-사용자의 리뷰에서 제기된 실제 문제에 초점을 맞춰야 하며 높은 평점을 요구해서는 안 됩니다.

-지원 주소나 FAQ 페이지 등 유용한 리소스를 참조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앱을 등록할 때는 해당 주의사항들은 꼭 기억해주셔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는 정책에 위반되었다고 판단 될 경우 사용자에게 별도의 공지나 연락 등의 예고 없이 앱을 정지하거나 삭제, 계정까지 삭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미리 정책을 확인하여서 정책에 위반되는 항목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셔야 하겠죠?

이상으로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앱 검색순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구요. 

유용하게 활용해주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