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앱(In-app) 이용방법

[인앱] 플레이스토어 인앱결제 환불방법

229 views 2017년 11월 29일 2017년 11월 30일 root 0

구글인앱환불제목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인앱 제품을 구매한 뒤 환불을 요청할 경우, 관리자가 환불 처리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안드로이드는 플레이스토어 구글 개발자 사이트에서 환불처리를 해야 하구요.

스윙샵에서 구매한 주문번호를 확인하여 환불요청한 사용자를  환불완료로 상태를 변경해야 합니다.

구글 인앱 제품 구매시 환불을 처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플레이 환불 정책을 확인해주세요!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swer/2479637

 

★ 환불 처리 방법

1) 인앱 구매 –인앱은 3일 이내 결제한 내역에 대해서는 정책상 100% 환불처리가 가능합니다.

2)사용자는 인앱제품 구매 후 앱에서 환불요청을 신청할 수 있고, 구글에서 직접 결제에 대한 환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3)안드로이드 사용자가 앱에서 환불을 요청할 경우 관리자에게 메일이 들어옵니다.

메일 확인 후 관리자는 스윙샵 -[사용자 주문정보] – [결제수단] 에서 환불을 요청한 사용자의 결제 주문 ID를 확인하구요.

구글 개발자 콘솔사이트의 [주문관리] 페이지로 이동하여 동일한 ID를 찾아 환불처리를 진행합니다.

환불이 완료되면, 고객의 결제 상태를 [환불완료]로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4) 사용자가 구글에서 직접 환불을 할 경우 관리자는 구글 개발자콘솔 –주문관리에서 환불을 요청한 주문자의 ID를 확인하고 환불한 뒤, 스윙샵에서 환불처리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이 경우는 관리자에게 환불요청 메일이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관리자가 수시로 확인하여 주문 및 결제내역을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STEP.1 플레이스토어 인앱 결제 환불

**사용자의 환불 요청이 들어오면, 관리자는 스윙홈페이지로 이동하여 주문자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구글인앱환불1

스윙 홈페이지 스윙샵 → 디지털주문관리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해당 상품이 실물일 경우 주문관리 페이지, 예약상품일 경우 예약주문관리 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STEP.2 플레이스토어 인앱 결제 환불

구글인앱환불2

주문리스트에는 주문한 사용자 목록이 뜹니다.

여기서 ‘상태’를 보시면 ‘환불요청’으로 기재되어 있는 사용자를 확인할 수 있어요.

해당 사용자의 주문 ID를 선택하면 [주문정보] 창이 뜨구요.

주문정보 창에서 [결제수단]을 선택하면 환불을 요청한 사용자의 주문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주문 번호를 확인해주세요!!


 

STEP.3 플레이스토어 인앱 결제 환불

구글인앱환불3

주문번호를 확인한 뒤, 구글 개발자콘솔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주문관리] 페이지로 이동하면, 사용자 결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문 ID로 기재되어 있는 번호와 위에서 확인한 주문번호를 확인하여서 매칭해주세요.

동일한 주문번호를 찾으면, 해당 결제건을 선택하고 [환불] 버튼을 선택합니다.


 

STEP.4 플레이스토어 인앱 결제 환불

구글인앱환불4

환불을 선택하면 환불 사유를 선택하게 됩니다.

사유를 선택한 뒤, 고객에게 보낼 메시지가 있다면 입력하시고(선택사항) [제출] 버튼을 선택합니다. 


 

STEP.5  환불완료

구글인앱환불5

다시 주문관리 페이지로 돌아오면 주문 상태가- 환불됨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불로 상태를 변경한 뒤 관리자는 다시 스윙샵으로 와서 사용자의 주문상태를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구글에서 처리한 것은 결제한 내역을 환불한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상태는 별도로 관리자가 스윙샵에서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구글인앱환불6

주문정보 창에서 주문상태는 [환불완료]로 변경합니다.

 

구글인앱환불7

환불요청한 사용자의 주문상태가 [환불완료]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