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앱(In-App) FAQ

인앱(In-App)이란?

‘인앱’이라는 용어 그대로 앱 안에서 구매 활동이 이루어진다는 뜻입니다.

어플리케이션 자체는 무료지만, 앱 다운로드 후에 결제 서비스가 필요한 앱을 의미합니다. 

앱 내에서 판매하는  디지털제품, 소모품, 쿠폰 등을 구매할 때 사용할 수 있어요.

우리가 앱 내에서 게임 아이콘을 구매하거나, 카톡 어플에서 이모티콘을 구매하는 것 모두 인앱 결제로 진행이 됩니다.

인앱은 안드로이드, 아이폰 모두 사용가능하며 사용자가 결제 카드를 저장해놓으면 구매시 자동으로 결제가 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인앱 구매 수수료가 있나요?

네 인앱 적용시 구글과 애플에서 구매에 대한 수수료를 가져갑니다.

애플, 구글 모두 수수료는 30% 입니다.

수수료 항목이 있기 때문에 인앱 을 적용하고자 하는 분들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인앱 적용시 주의할 사항이 있나요?

A. 인앱은 일반적인 전자결제시스템과 달리 운영방법이 어렵고 복잡합니다.

상품을 판매하는 관리자페이지(스윙샵) 메뉴 관리, 플레이스토어에서의 인앱제품 관리, 앱스토어에서의 인앱제품 관리를 모두 한꺼번에 관리해야 해요.

따라서 인앱 결제, 환불에 대한 정책을 잘 알고 계셔야 하며, 숙지해야 하는 내용도 많이 있습니다.

**아래의 안내사항을 확인해주세요. 

 

1. 스윙 인앱 셋팅 서비스는  인앱을 사용자의 앱에 셋팅해드리는 개발 작업입니다.

인앱 사용을 관리하거나 대행을 해드리는것이 아님을 분명히 숙지해주시기 바랍니다.

2.인앱 셋팅을 완료 한 뒤, 사용자에게는 인앱 등록 매뉴얼.pdf파일을 보내드립니다.

이후 진행되는 업무에 대해서는 매뉴얼을 확인해주세요. 도움말 매뉴얼을 확인하셔도 됩니다.

3. 인앱은 스윙샵에 상품을 등록하다고해서 각 스토어에 연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스토어별로 상품을 각각 등록해야 합니다. 스윙에서는 상품을 등록해드리지 않습니다. 

셋팅 이후 추가되는 상품 혹은 삭제할 상품은 사용자가 인앱 등록 매뉴얼을 확인하고 직접 등록해야 합니다.

4.인앱은 구매하기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관리자 입장에서는 구매 관리 및 운영이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앱 사용방법을 충분히 숙지해주셔야 합니다.

5. 구매자가 환불을 할 경우 일반 카드결제 환불처리와 방법이 다릅니다.

애플과 구글의 환불 방법이 다르기때문에 환불 방법을 숙지해주세요.

6. 스윙에서는 인앱 셋팅만 진행해드릴 뿐 이후  인앱 운영과정을 관리하거나 해당 업무를 대행해드리지 않습니다.

7. 스윙샵에서 발생되는 장애, 문의에 대해서는 스윙팀에서 빠르게 확인하고 처리하겠습니다.

8. 스윙에서는 인앱과 관련된 정책을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애플과 구글의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사용자가  해당 스토어로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9. 앱스토어는 인앱을 적용한 앱의 경우 심사가 더 까다로워지기 때문에 여러 번 심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앱 출시일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10. 애플과 구글 개발자 계정을 미리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사용자의 계정으로 판매 금액을 정산 받아야 하기 때문에 사용자 본인의 계정을 필히 만들어야 합니다.

계정을 만드는 것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만들지 않고 인앱 셋팅 신청시 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계정을 만드는 것은 스윙에서 대행해드리지 않습니다.

11. 무료상용이 신청된 앱은 인앱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유료앱으로 전환해주세요.

12. 실물상품을 판매하는 앱은 정책상 인앱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인앱 적용 후 앱은 어떻게 이용하면 되나요?

A. 인앱이 적용되었다고 해서 앱제작 및 앱운영 방법이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동일하게 앱을 운영해주시구요.

판매할 제품을 스윙샵에 등록한 뒤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에 각각 올려야 합니다. 
** 인앱 구매 제품관리는 스윙샵, 각 스토어별로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인앱 구매 제품을 삭제할 때

스윙샵에서 해당 상품을 삭제한 뒤,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로 이동하여 해당 상품을 동일하게 삭제해주셔야 합니다.

-인앱 구매 제품을 추가할 때

스윙샵에서 상품을 추가한 뒤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로 이동하여 해당 삼품을 동일하게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스윙에서는 인앱 셋팅을 어디까지 진행해주나요?

A. 스윙은 사용자의 앱에 인앱을 셋팅한 뒤 [구글, 애플]스토어 사용자 계정에 인앱을 셋팅해드립니다. 

1)구글(플레이스토어)

인앱 셋팅, 고객 계정에 판매자 계정 연결, 정산받을 결제정보 입력

2)애플(앱스토어)

인앱 셋팅, 고객 계정에 정산받을 결제정보 입력

*안드로이드+아이폰 통합하여 인앱 결제를 셋팅해드리나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하나의 OS만 선택하여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인앱 셋팅 신청방법을 알려주세요.

A. 인앱을 적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분들은 아래 신청 진행방법을 확인해주세요.

 

1.앱 제작을 완료해주세요.

스윙샵을 적용한 뒤, 실제 판매할 제품을 모두 앱에 넣어서 제작해주셔야 합니다.

2.앱제작이 완료되면 고객센터를 통해서 인앱 문의를 주세요.

사용자분의 이메일계정, 앱이름을 알려주시면 인앱 적용이 가능한지 확인해드립니다.

*정책에 따라 인앱 적용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꼭 고객센터를 통해 미리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3. 인앱 적용이 가능할 경우, 셋팅에 필요한 주문 양식을 보내드립니다.

아래 주문 양식을 확인하여 작성 후 다시 회신주시면 됩니다.

-앱이름:

-스윙계정:

-구글 개발자 계정: 아이디 / 비밀번호

-애플 개발자 계정: 아이디 / 비밀번호

-연락처(핸드폰번호):

-주소 (사업자일 경우 회사 주소, 개인은 집주소):

-정산 받으실 통장 사본

– 사업자일 경우 사업자등록증 첨부

4. 인앱 셋팅비용을 결제합니다. (금액 및 계좌 별도 안내)

주문 양식 메일 발송시 인앱 셋팅 비용 안내 및 입금 계좌 정보를 함께 보내드립니다.

5. 입금 확인이 된 후 즉시 개발 착수에 들어가며, 셋팅 작업은 2-3일 정도 소요됩니다.

 

*인앱 신청 전, 구글 개발자 계정과 애플 개발자 계정은 미리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인앱 신청 후 개발자 계정을 만드시면(48시간 이후 결제승인 완료)  그만큼 작업 기간이 오래 소요됩니다.

계정 등록방법은 아래 매뉴얼을 확인해주세요.

 구글 개발자 계정 만드는 방법 확인하기

☞ 애플 개발자 계정 만드는 방법 확인하기

앱에 인앱을 적용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나요?

A. 인앱은 사용자가 직접 셋팅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스윙에서 셋팅을 해드리고 있구요.

커스터마이징 작업이기 때문에 인앱 셋팅커스텀 비용이 있습니다.  ( 인앱 신청 문의 주시면 비용을 안내해드립니다.)

인앱은 안드로이드+아이폰 통합하여 작업을 해드리구요.

고객센터를 통해서 인앱 문의주시면 비용 안내 및 입금 계좌 정보, 주문양식서 보내드립니다.

개발비 입금 후 주문서를 받아 개발 착수하며 최대 2일 후 인앱 셋팅을 완료해드립니다.

*이때 인앱 셋팅 완료는 스토어에 앱을 출시 완료해드리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앱에 인앱 결제모듈을 셋팅하여 구글과 애플에 연동하는 과정까지를 말합니다.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는 심사기준 및 심사일이 다르기 때문에 인앱이 적용된 앱이 출시되기까지는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인앱은 어떤 경우에 이용하나요?

A. 앱을 제작한 사용자 중에서 쇼핑몰과 같은 구매활동이 필요한 앱을 제작한 경우, 전자결제 시스템을 적용해야 하는데요.

스윙에서 제공하는 전자결제서비스- 페이앱을 이용하여 적용할 수 있구요.

핸드폰 소액결제, 무통장입금, 실시간 계좌이체, 카카오페이 등의 결제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어요.

그런데!

페이앱을 비롯한 다른 전자결제 서비스의 경우 경우 업종 심사가 까다롭고, 심사가 거절되어서 전자결제 시스템을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러 있어요.

특히  실물상품 결제가 아닌 디지털제품 결제 앱은 무조건 인앱 결제시스템을 이용하도록 정책상 정해놓고 있어요. 

반대로 실물상품 결제는 인앱을 적용할 수 없어요.

따라서 이러한 문제로 전자결제를 이용하지 못할 경우 인앱을 이용할 수 있구요.  

인앱은 별도의 심사 없이 셋팅만하면 앱에 바로 적용되며, 각 스토어에서 심사 후에 바로 앱 내에서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인앱은 왜 구매가 달러 결제로 진행되나요?

A. 인앱을 적용하면 한국 원화로 금액을 입력해도, 해당 금액이 달러화 $로 표시됩니다.

예) 제품 가격을 7,000원으로 등록시

구글은 → US$ 6.48로 표시 (그날 환율에 따라 금액은 변동)

애플은 → USD 6.48로 표시 (그날 환율에 따라 금액은 변동)

구글, 애플의 경우 미국 달러를 기준 가격으로 표시하기 때문에 한국가격으로 표시하여도 실제 앱에서는 가격이 달러로 표시됩니다.

달러는 관리자가 별도로 변경할 수 없고, 무조건 필수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그날의 환율에 따라서 실제 결제되는 금액은 달라지며, 각 나라별 환율과 세금에 따라서도 나라 마다 결제 금액이 달라집니다.

관리자가 정산을 받을 때는 그날 금액을 다시 원화로 환산하여 지급됩니다.

 

☞ 인앱 결제 포스팅 보러가기 

인앱은 어떻게 결제가 이루어지나요?

A. 인앱은 구매를 하는 고객 입장에서는 굉장히 심플하고 간편한 결제 방법인데요.

인앱 구매는 다른 카드 결제와 달리 ‘구매하기’를 누르면!

안드로이드폰에서는 구글계정과 연결된 카드 정보를 확인하여 바로 구매가 진행되며,

아이폰에서는 애플 계정과 연결된 카드 정보를 확인하여 비밀번호 입력 후 바로 구매가 진행됩니다.

따라서 복잡한 결제 과정없이 저장된 카드 정보만으로 바로 카드 승인이 이루어지며 결제가 완료됩니다.

안드로이드, 아이폰은 미리 계정과 연결된 카드를 추가하여 저장해놓아야 인앱 결제가 가능하구요.

카드 정보가 없을 경우 결제가 되지 않습니다.

 

☞ 인앱 결제방법 포스팅 보러가기